본문 바로가기
COREA 늬우스

영화로 보는 독도 이야기 #독도는한국땅

by 서울나그네 2022. 12. 4.

독도는 우리땅, 독도는 한국땅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고 당연히 대한민국 영토인게 맞습니다.
그러나,
정작 우리나라에서 독도에 관련된 영화가 제작된 적이 거의 없다는 사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영화를 제작 할 예산이 없다는 거!

독도에[서 바라 본 떠오르는 태양

그 많은 영화제작비는 어디로 갔을까? 정작 상업영화 제작에만 쓰일뿐 독도관련 영화에는 투자할 예산이 없다는게 문제입니다.
1995년 "개 같은 날의 오후" 로 각종 영화제의 신인감독상을 휩쓸며 화려하게 데뷔했던 이민용 감독은 2004년 한 영화사로부터 독도의용수비대 실화를 영화로 만들자는 제안을 받았으나 지금껏 결실을 맺지는 못했다고 한다.
이유는, "대기업들이 독도 영화에 투자하면 일본 시장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는 것이었습니다.
(관련기사 보기 https://www.yna.co.kr/view/AKR20170110062700005?input=1195m)

이렇듯 우리의 녹록치 않은 현실에서 그나마 제작 및 상영되었던 영화들을 소개하니 참고하시고 대한민국 영토 "독도" 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독도의 영웅들 포스터


□ 제목 : 독도의 영웅들
□ 개봉일 : 2016.02.18.
□ 관람등급 : 12세이상 관람가
□ 러닝타임 : 67분
□ 감독 : 권순도
□ 출연 : 박영희, 정원도, 최부업, 하자진, 이진삼, 신은하, 호사카유지
□ 줄거리 : 6.25 전쟁으로 우리나라가 혼란 속에 있을 때 일본은 제 땅처럼 드나들며 독도침탈을 시도했다. 이를 두고만 볼 수 없었던 울릉도 청년들은 자발적으로 일어나 의병조직 ‘독도의용수비대’를 결성해 1953년부터 1956년까지 3년 8개월 동안 독도를 지켰다. 그들은 무장순시선을 비롯한 일본 함정의 접근을 다섯 차례 막았다.
□ 예고편영상

미안하다 독도야 포스터


□ 제목 : 미안하다 독도야
□ 개봉일 : 2008.12.31.
□ 관람등급 : 전체관람가
□ 러닝타임 : 98분
□ 감독 : 최현묵
□ 출연 : 김장훈(내레이션)
□ 줄거리 : 독도에 홀로 살고 있는 김성도 할아버지 부부의 사람 냄새 나는 가슴 따뜻한 이야기와 초등학생부터 80대 노인까지 독도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노력하는 평범한 사람들의 감동적인 이야기가 전개된다.
□ 예고편영상
https://tv.naver.com/v/5698280

아버지의 땅 포스터


□ 제목 : 아버지의 땅(Land of My Father)
           * 제21회 전주국제영화제 초청작
□ 개봉일 : 2020.06.
□ 관람등급 : 전체관람가
□ 러닝타임 : 76분
□ 감독 : 매튜 코슈몰
□ 출연 :
□ 줄거리 : 농부 노병만 씨의 아버지는 일제 강점기 당시 일본 광산에 끌려간 후 조국으로 돌아와 병마에 시달리다 돌아가셨다. 그는 시시때때로 일본으로 가 일본 정부의 책임을 묻기 위한 1인 시위를 벌인다. 최경숙 씨의 아버지는 1960년대 독도에 들어가 1987년 사망할 때까지 독도 주민으로 살았던 최종덕 씨다. 그녀는 ‘최종덕 기념사업회’를 이끌며 독도를 오가고 있다. 두 사람 모두 아버지의 뜻을 기리기 위해 헌신적인 활동을 벌이는 중이다.
□ 예고편영상
http://landofmyfather.com/residual-trauma-dokdo

독도수비대 강치 포스터


□ 제목 : 독도수비대 강치(The Guardians of Dokdo Gangchi, 2016)
           * 제23회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출품작
□ 개봉일 : 2020.05.18.
□ 관람등급 : 전체관람가
□ 러닝타임 : 51분
□ 감독 : 추광호
□ 출연 : 남도형, 김환진, 양정애, 사성웅, 장민혁,
□ 줄거리 : 자신의 과거를 모르고 서커스 단원으로 살아가던 강치(와 친구들)는 독도의 괭이로부터 도움 요청을 받고 ‘불타는 얼음’을 차지하기 위해 독도를 침략한 아무르 일당을 물리치고 평화를 되찾는다.
□ 영상(전체 Full영상)

 

이외에도 2013년 김단우 감독이 독도를 무단 점거를 하려는 일본 극우파들에 맞서 싸우는 이야기 "놈이 온다" 영화와 2012년 최위안 감독(각본)이 독도를 침탈하려는 일본 정부와 독도를 수호하려는 아이돌 전사들과의 한판승부를 그리는 내용의 "독도전사" 영화는 제대로 시작해보지 못하고 끝났다고 합니다.

영화 기생충의 한장면(독도는 우리땅 노래를 개사해 부르는중)

혹시 이장면 기억하시죠?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에서 "독도는 우리땅" 노래를 개사하여 부른 부분이 "독도는 우리땅" 원곡을 알리면서 독도를 관심의 대상으로 만든것. 이런 작은 관심도 큰 힘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앞으로 독도에 관련된 국민정서가 높아지고 대기업들이 제작에 적극 투자하여 충무로에서 "독도 붐"이 일어나기를 희망해봅니다.

* 유익하셨다면  클릭해주시면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