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려드립니다.

식목일의 개요와 유래, 공휴일 지정 그리고 나무심는 방법

by 서울나그네 2023. 4. 4.

식목일의 개요와 유래, 공휴일 지정 그리고 나무 심는 방법


안녕하세요? 서울나그네입니다.
과거 우리나라는 민둥산이 많았고 화재로 인한 피해도 있었고 장마철이 되면 산사태와 홍수 피해를 수도 없이 겪어왔습니다.
그러다, 나무의 중요성을 알고 나무심기를 생활화하고 있습니다.

물론 최근에는 탄소저감, 탄소중립을 위해서도 나무 심기는 필수인데요 이렇게 중요한 날이 바로 "식목일"입니다.

우리는 해마다 봄이 되면 나무를 심고 있는데 이는 탄소중립의 지름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아마도 식목일이 공휴일이 아닐 때부터?) 식목일이라는 기념일은 잊고 지내는 듯합니다.

2023년 4월 5일은 제78회 식목일입니다.

1. 식목일의 개요

식목일(植木日, tree-planting day) : 나무를 많이 심고 아껴 가꾸도록 권장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정한 날(매년 4월 5일)

 

2. 식목일의 유래


신라가 당나라의 세력을 한반도로부터 몰아내고, 삼국통일의 성업을 완수한 677년(문무왕 17) 2월 25일에 해당되는 날이며, 또한 조선 성종이 세자·문무백관과 함께 동대문밖의 선농단에 나아가 몸소 제를 지낸 뒤 적전(籍田)을 친경(親耕)한 날인 1493년(성종 24) 3월 10일에 해당되는 날이기도 하다.

이와 같이 이 날은 통일성업을 완수하고, 왕이 친경의 성전(盛典)을 거행한 민족사와 농림사상에 매우 뜻있는 날일 뿐만 아니라, 계절적으로 청명(淸明)을 전후하여 나무 심기에 좋은 시기이므로, 1949년 대통령령으로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건>을 제정하여 이 날을 식목일로 지정하였다.

3. 식목일과 공휴일


1946년 4월 1일 식목식 거행, 1주일간 해방식목주간
1949년 식목일로 지정하고 공휴일로 지정 시행
1959년 대체공휴일로 시행
1960년 식목일을 공휴일에서 폐지(3월 15일을 ‘사방(砂防)의 날’로 대체 지정)
1961년 식목의 중요성이 다시 대두되어 공휴일로 부활.
1982년 기념일로 지정
2006년 공휴일에서 폐지

4. 외국의 식목일

(미국)
- 명칭 : 식목일(Arbor Day)
- 일자 : 4월 마지막주 금요일
- 내용 : 미국 산림청과 National Arbor Day Foundation 공동주관으로 실시

(중국)
- 명칭 : 식목절
- 일자 : 3월 12일
- 내용 : 지역단위 산림축제의 기념행사

(일본)
- 명칭 : 식수제(Midori no Hi), 녹색의날(Greenary Day)
- 일자 : 4월 4일/ 5월 4일
- 내용 : 임야청, 국토녹화추진위원회가 주관, 전국순회 실시

(독일) 
- 명칭 : 나무의날(Tag des Baumes, Day of Tree)
- 일자 : 4월 25일
- 내용 : 지역단위 산림축제의 기념행사

(캐나다)
- 명칭 : 단풍나무 날(Maple Leaf Day)
- 일자 : 9월 마지막 수요일

5. 식목일의 모든 것


6. 나무 심는 방법


7. 식목일 바로 알기 Q&A

Q) 4월 5일 식목일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A) 1949년부터 2005년까지 공휴일로 지정하여 관공서, 지역주민, 각급 학교 등 온 국민이 함께 나무 심기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식목일은 헐벗었던 국토를 녹화한 기념일로서의 의미가 크다고 하겠습니다.

2006년부터 지금까지 공휴일에서 제외되었으나 국가기념일로는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식목일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숲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기념일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숲을 통해 탄소중립에 기여하고, 기후변화 등 지구환경문제 대응을 위한 기념일로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Q) 나무를 심기에 좋은 시기는 언제인가요?

A)  나무심기 추진기간은 제주도나 남해안에서는 2월 하순부터이며, 경기도와 강원도에서는 4월 하순까지 심고 있습니다. 토양 온도 등 지역별 여건을 고려하여 나무를 심어야 합니다.

※ 나무를 심는 시기는 수목생리적 요인과 토양과 습도, 강수량, 유기물 등 나무생육과 관련된 전반적인 영향인자와 연관되며, 단순히 기온상승 하나만 연관된 것은 아님

Q) 실제로 언제 나무를 많이 심나요?

A)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0년간 실제로 산에 나무를 심는 비율을 조사한 결과 4월 5일까지 나무를 심은 비율은 연간 심어야 하는 면적의 약 30% 정도에 불과하며, 식목일이 지난 후에 나무를 심는 비율이 70%나 됩니다.

Q) 다른 나라의 식목일은 언제인가요?

A) 각 국가별 식목일(나무의 날 또는 식목기간)은 다릅니다. 또한 국제연합(UN)이 정한 세계산림의 날(International Day of Forests)인 3월 21일과도 다릅니다.

※ 참고 : 세계 바다(해양)의 날은 9월 마지막주 목요일, 우리나라 바다의 날은 5월 31일, 세계 어린이의 날은 11월 20일, 우리나라 어린이날은 5월 5일

Q) 세계 산림의 날(International Day of Forests)은 어떤 날인가요?

A) 1971년 11월 제16차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총회에서 회원국들이 매년 3월 21일을 ‘세계 임업의 날(World Forestry Day)’로 지정하자고 합의한 것에서 유래되었고, 2012년 12월 제67차 유엔(UN) 총회에서 매년 3월 21일로 기념하기로 의결하였으며, 숲의 중요성에 대하여 전 세계적 인식을 제고하고, 이를 기념하기 위해 지정되었습니다.

 

출처 : 산림청


오늘 정보가 유용하셨나요?
유용하셨다면 좌측하단에 공감 클릭해주시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대한민국 잡학사전은 "깊이 있게 배워가는 곳이 아닌 다양하게 조금씩 알아가는 곳"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